아이폰4 예약판매, 요금제 완벽 분석아이폰4 예약판매, 요금제 완벽 분석

Posted at 2010. 8. 17. 18:24 | Posted in 아이폰, 아이패드
예고드렸던 대로 요금제 분석을 하였습니다.

* 먼저, 요금 상품에 대해서는 파고들수록 복잡하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쇼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 폰스토어 등 모든 공식사이트에서조차 같은 제도 및 요금 상품에 대한 설명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제도 자체가 복잡하여 관점에 따라 달라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본질은 같습니다. 다만 KT는 이윤추구를 최대 목적으로 하는 하나의 기업이므로, 가능하면 할인이 많이 되는 것처럼 보이게끔 설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저도 사람이므로 틀릴 수가 있는데, 댓글 또는 이메일(punken@naver.com)으로 지적해주시면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보다는 이메일을 주시면 제가 더 빨리 확인할 확률이 높습니다.

* 자세하게 모두 설명하는 것은 시간대비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저의 관점에서 어느 제도를 이용하는 것이 조금이나마 저렴한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이해하기 귀찮으시다면, "3년 이상 꾸준히 사용시 평생요금제, 아니면 스마트스폰서"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것이 결론입니다. (더 정확한 데이터는 본문을 보시면 됩니다)

* 거창하게 시작했지만, 본문은 별로 어렵잖습니다. "2. 두 제도의 실질 납부금액 비교"만 유념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0. 들어가기 전에

사전접수 공지사항 페이지에서(http://phonestore.show.co.kr/handler/Presale-Preview)는 스마트 스폰서, 아이폰 평생요금, 맞춤요금제에 대해서만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쇼킹 스폰서 기본형, 쇼킹 스폰서 i형도 선택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넷 접수시에는 스마트스폰서로만 신청이 되지만, 대리점 수령시 변경 가능하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본문에서는 스마트 스폰서, 아이폰 평생요금제에 대해서만 언급하려고 합니다.




1. 스마트스폰서, 아이폰 평생요금제

(1) 스마트스폰서
<위는 16G 요금, 아래는 32G 요금입니다>

스마트 스폰서는 기존에도 존재하였던 스폰서 제도로서, 본래 i-요금제 외에도 무료 요금제(무료150, 무료250 등)와 맞춤조절 요금제도 선택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이폰은 스마트폰으로서, 사용자가 데이터 통신을 빈번하게 사용한다는 것을 전제한다면 i-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무료요금제와 맞춤조절 요금제는 데이터 통신에 대해서는 불리한 요금제입니다. (패킷 요금이 상대적으로 매우 비싸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또 위에는 3년차 추가요금할인이 적혀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본래 스마트스폰서에는 3년차 추가할인이 존재합니다. 아래에서는 이것을 반영하여 계산하였습니다.

(2) 아이폰 평생요금제

요금제 자체는 같으나, 기본료가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또 2010년 12월 31일까지 가입시, 2년 동안 월 2,500원의 프로모션 할인이 주어집니다.


(3) 두 제도의 차이점
요금제 자체는 같으나, 어떤 방법으로 지원금을 받을지가 다릅니다.

1) 스마트스폰서는 기본료를 그대로 내고, 다시 할인을 받습니다. 평생요금제는 기본료 자체가 저렴한 대신, 추가 할인이 거의 없습니다.

2) 할인받는 기간이 다릅니다. 스마트스폰서는 1, 2, 3년차까지는 꾸준히 추가요금할인 금액이 증가하다가, 3년 이후부터는 할인이 거의 없어집니다. 대신 평생요금제는 처음에는 약간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하지만 꾸준히 할인받기 때문에, 약 3년 이상 이용시 더 유리합니다.



2. 두 제도의 실질 납부금액 비교

<스마트 스폰서의 월별 요금>

<아이폰 평생요금제의 월별 요금>

<< 표 해석 >>
① 1, 2년차(1~24개월)는 스마트 스폰서가 유리합니다.
② 3년차(25~36개월)는 두 제도 모두 동일합니다.
③ 4년차(37개월 이후~)부터 스마트스폰서의 추가할인이 사라지면서 금액이 상습합니다.
④ 단 하나의 예외는 i-프리미엄 요금제로, 이것은 기간에 상관없이 무조건 평생요금제가 유리합니다.

이 정도만 보아도 3년 이하 사용자는 스마트 스폰서가 유리하며, 3년 이상 장기 사용자는 아이폰 평생요금제를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라이트 요금 기준 누적 요금 그래프, 지불할 금액으므로 낮을 수록 좋습니다>

위 그래프는 i-라이트 요금 기준으로, 미세하게 스마트스폰서가 유리합니다. 크지 않은 차이이며, 그 격차가 가장 클 때의 금액이 67,440원입니다. 환산하면 처음 2년 동안 대략 월 3,000원 정도씩 차이가 납니다. 오래 사용할수록 격차가 점점 줄어들어, 38개월부터 평생요금제가 유리해집니다.

<해당 기간 이상 사용할 경우에, 평생 요금제가 유리합니다>

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적어도 3년 이상입니다. 본인이 어느 정도 오래 사용할 것인지 고려한 후에 선택하면 됩니다.

* 결론만 언급하였으며, 자세한 수치 계산은 본문 하단에 첨부된 엑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정리

두 제도가 약간의 차이를 보이지만 그 정도는 크지 않으며, 크게 장기사용자냐 아니냐에 따라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실질 납부 금액은 부가세가 적용된 금액입니다. 부가세는 기본료/통화료/문자 등에만 적용되며, 각종 할인 혜택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모든 계산은 정해진 무료 통화/문자/데이터 범위 내에서만 사용한다고 가정하였으므로 추가 발생 금액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계산에 사용한 엑셀 파일을 첨부합니다. 엑셀 2007 버전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총 3개의 시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10월 6일 수정: 32G의 평생요금제 월납요금이 잘못 계산된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4. 첨언

* 체크카드로는 본인 인증이 안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한다고 합니다. 폰스토어 qna 게시판에서 상담원의 답변을 확인하였습니다. 지금은 접속이 원활하지 않아 캡쳐하지 못했습니다.

* 이전 포스트에서 언급했었던 대로, BC 계열 카드는 본인 인증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마찬가지로, 본인 인증시의 공인인증서는 유료로 발급받은 "범용" 공인인증서만 가능합니다.

* 8월 18일 06시 늦잠 주무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