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OSX에 한영 사전 추가하기맥 OSX에 한영 사전 추가하기

Posted at 2010. 12. 28. 23:20 | Posted in Mac/MacBook Pro


맥에는 기본적으로 사전 응용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사전 데이터베이스에 한영, 영한 사전이 들어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자주쓰는 사전을 등록시켜주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된 사전들. 한영/영한 사전은 없습니다>

사전을 설치해주면, 단어를 드래그 후 우클릭하여 바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는 드래그 후 컨트롤+커맨드+D키로 바로 사전을 실행시킬 수도 있지만, 프로그램에 따라 단축키 충돌로 실행이 안되기도 합니다. (미리보기 프로그램에서는 해당 키로 사전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또 스포트라이트에서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드래그 후 우클릭하여 뜻을 찾을 수 있습니다>

<스포트라이트에서 바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사전 프로그램이 실행된 모습>

스타딕 기반 사전 데이터는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데, 이 사전 데이터를 이식하는 방법을 설명한 블로그를 링크합니다. 어렵지 않은 설명이므로 똑같이 따라하기만 하면 됩니다. 아래 포스트에 사전 데이터와 필요한 모든 것이 링크되어 있습니다.

초얀님의 블로그 - 맥 기본사전에 추가사전(영한사전등)설치하는법 [기존과다른방법]

짤막히 설명하자면 터미널에서 sdconv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스타딕 기반 사전 데이터를 맥 기본 사전에 추가해주는 것입니다. 터미널에서 sdconv를 실행할 때, 압축 푼 사전 데이터의 경로만 잘 지정되어 있으면 충분합니다. 위 포스트에서는 처음부터 모든 파일들을 '다운로드 폴더'에 넣어버려서 실행하는 방법을 택하였습니다. 친절하게도 명령어까지 작성하셔서 링크해두셨으니 편하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팁 소개해주신 초얀님께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