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A 리그패스(League Pass) 체험기 (4일차)NBA 리그패스(League Pass) 체험기 (4일차)

Posted at 2013. 12. 20. 13:05 | Posted in NBA

1. 국내는 NBA 방송 중계가 전무하다. 대부분 스포츠 채널에서는 계획 조차 없다고 한다. 모 인터넷 라디오에서 관계자라는 사람이 "긍정적으로 보고 기다리시면 되겠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감감무소식이다(어처구니 없음). 개막한지 두 달 가까이 되는데 이쯤되면 국내 중계는 없다고 보시면 된다. 국내에서는 농구 인기가 저조한 편이고 이게 올해만의 사정도 아닌지라..

=> SPOTV에서 1월 말부터 하루 1경기씩 중계를 해줍니다.



2. 국내에서 NBA 리그를 시청하는 방법은 NBA 리그패스를 결재하여 유료로 보는 방법, 혹은 토렌트 사이트에 경기 1~2일 뒤에 올라오는 영상을 다운받아서 보는 방법 정도가 있겠다.

토렌트 사이트:

http://bt.davka.info/forum/viewforum.php?id=1&p=1

http://www.torrentrg.com/bbs/board.php?bo_table=torrent_sports&sca=%B3%F3%B1%B8




3. NBA 리그패스 소개


ㄱ. 주소: http://www.nba.com/leaguepass/

ㄴ. 소개: 일반권 기준으로 모든 생중계 시청 가능, 지난 경기(지난 시즌도 대부분 포함)도 시청 가능하다. 플레이오프 관람까지 포함되어 있다. 팀패스의 경우 약간 저렴하지만 1개의 팀만 볼 수 있으며 팀패스는 플레이오프 미포함이다. 프리미엄은 일반권에다가 편파 중계(홈팀, 어웨이 팀) 선택이 가능하고, NBA TV도 시청 가능하나, 대부분은 일반권을 선택하시기를 강하게 추천드리겠다. 지원하는 플랫폼은 pc, 모바일(ios, 안드로이드), xbox 등이 되겠다.


ㄷ. 화질: PC 버전은 최고 3000KBps, 모바일에서는 최고 1500KBps의 화질이다. 토렌트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는 60fps, 720p 품질의 1경기당 4GB 정도 되는 영상들보다는 약간 떨어지는 화질이다. 그러나 충분히 부드럽고 깨끗한 화질이라고 할 수 있겠음. 와~ 탄성이 나올 정도로 좋은 화질은 아니라는 것임.

아이패드(기기 해상도 2048x1536), pc에서 각각 캡쳐한 사진을 첨부해보겠다. 원본 해상도로 올렸으니 참고하시길.




< 위 3장이 모바일(아이패드)에서 캡쳐한 것. 모바일에서 기본 화질이 pc보다 낮긴 하지만, 모바일 디바이스는 화면 자체가 작으므로 pc에서 보는 것과 화질이 체감적으로 비슷하게 느껴진다. 아이패드는 화면비율이 4:3이라 상하에 레터 박스가 생기는데, 16:9 기기 유저분들은 꽉 차게 보일 것이다. 이 스샷을 원본 100% 비율로 보지 마시고, 가로 길이를 실제 19.5cm 정도로 확대해서 보시면 9.7인치 아이패드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어느 정도 재현이 되시겠다. >



< pc 버전 최고화질로 캡쳐. pc버전 기본 스트리밍 사이즈가 960x540이다. >



ㄹ. 품질: 버퍼링이 간혹 있음. 그리고 모바일 앱에서 화질 열화가 가끔 생김(사용자가 몰릴 때 화질이 떨어졌다가 높아졌다가 함. pc에서 볼 때는 못 겪어봄). 그나마 pc에서는 화질 선택이 수동으로 가능하고 재생도 원활한 편이지만 모바일(애플 앱 기준)에서는 화질 조절이 안 되므로 화질 열화가 생겨도 그냥 보는 수 밖에 없다.


ㅁ. 장점1: 생중계 시청 가능. 그러나 이게 유일한 방법은 아닌 것이, 모 매니아 사이트에서 생중계 링크를 제공하고 있다. 초당 15프레임 정도 되어보였는데 그닥 좋은 품질은 아니었으나 경기 관람하기에 충분한 수준은 되었음. 웃긴 건 내가 리그패스(모바일로) 생중계 켜놨었는데, 리그패스보다 그 중계가 30~40초 정도 더 빨라서 어이가 좀 없었다.


ㅂ. 장점2: 편의성. 다운로드 받는 과정, 모바일로 보는 경우 기기에 넣는 과정이 필요없다는 점이 되겠다. nba.com에서 스케쥴 확인하고, 경기 끝나면 1~2일 기다렸다가 토렌트 기웃기웃 하지 않고 앱 상에서 필요한 일을 대부분 할 수 있다.


ㅅ. 소감: 경기가 우리 시간으로 오전 9시 전후에 진행되므로 생중계를 챙겨보기는 어차피 힘들다. 버퍼링, 순간 화질 열화만 없다면 불만이 전혀 없었을 것이다만, 앞으로 한 달 채워보고 그런 현상이 정말 드물게 일어나는 것인지 아니면 종종 일어나는 것인지를 좀 더 지켜보고, 괜찮다면 계속 유지할 것 같다.


ㅇ. < 1달 사용해 본 뒤 > 초반에는 리그패스 화질/품질에 대해 불만이 아주 많았다. 비싼 돈 냈는데 경기 시청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각했던 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특정 조건에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그걸 피하면 된다. 생중계를 보거나 이틀 이상 지난 경기를 볼 때는 웬만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당일 경기를 하루 이내에 다시보기를 할 때는 거의 무조건 문제가 발생했다.

'NBA' 카테고리의 다른 글

NBA 리그패스 사용기  (1) 2014.09.25
30일 사용기  (19) 2013.12.22
NBA GAME TIME 앱 리뷰 (아이폰, 안드로이드)  (1) 2013.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