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압축 파일 해제하기, Unarchiver맥에서 압축 파일 해제하기, Unarchiver

Posted at 2010. 12. 15. 20:01 | Posted in Mac/MacBook Pro

맥OSX에서도 기본적으로 Zip 압축 파일을 지원하지만, 많이들 사용하시는 RAR 압축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Zip 외의 다른 압축 포맷들을 다루기 위해서는 별도로 압축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The Unarchiver 다운로드
http://wakaba.c3.cx/s/apps/unarchiver.html

지원하는 포맷으로는 Zip, Tar-GZip, Tar-BZip2, RAR, 7-zip, LhA, 그리고 기타 거의 대부분의 포맷을 지원합니다. (국산 자체 포맷인 알집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환경설정에서 기본적으로 한글을 지원합니다. 거의 모든 압축 형식을 지원합니다.

특별한 일이 없다면 기본값으로 설정된 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이 부분도 기본값인 80%로 설정하여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사용 중 가끔 자동으로 탐지하지 못하는 경우에 물어보기도 합니다.

서유럽어(Windows Latin 1)로 탐지하였지만, 결과가 깨집니다. 사용자에게 물어봅니다.

목록 중에, 한국어(Mac OS)와 한국어(Windows, DOS)가 정상적으로 표시해줍니다. 둘 중 아무거나 선택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표시가 됩니다.

또 한가지 알려드리자면 맥에서 한글 이름을 가진 파일들을 압축할 경우는 주의해야 합니다. 맥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이것을 윈도우 사용자에게 보낼 때 압축 해제시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맥과 윈도우에서 언어를 코딩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위에서 같은 한국어라도 맥과 윈도우 옵션이 따로 있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발생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문제는 아닙니다.

해결책은 간단한데,

  1. 아예 한글이 아닌 영어 파일명을 사용하거나
  2. 번거롭지만 윈도우에서 압축을 해제하기 전, 압축 파일을 열어서 한글로 된 파일명을 영어로 먼저 바꿔준 다음에 압축을 해제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