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노트북 배터리 관리법, 오래오래 사용하기맥북, 노트북 배터리 관리법, 오래오래 사용하기

Posted at 2010.11.23 00:37 | Posted in Mac/MacBook Pro
본문의 배터리 관리 방법은 맥북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노트북 및 휴대폰 배터리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에서 배터리 관리 방법을 제공합니다.
(http://www.apple.com/kr/batteries/notebooks.html)

1. 처음 구입시, 어댑터를 연결하여 업데이트를 설치하기를 권합니다. 업데이트 중에 배터리 관리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2. 배터리 액의 '유동성'을 유지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영원히 어댑터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한달에 한번 배터리를 완전 방전시까지 사용하도록 권합니다. 위 링크된 페이지에서 iCal 알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된 문서에서 배터리 충전 사이클 이벤트를 클릭하여,


새 창이 뜨면 iCal를 열 수 있도록 승인합니다. (응용프로그램 시작 클릭)


iCal을 처음 실행한 상태에서는 주 단위로 표시되도록 되어있는데, 이것을 월로 바꿔주면 위와 같이 한달에 한번씩 완전 방전 후 충전을 하라는 스케쥴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Enjoy wireless life. Charge notebook.



3. 맥북을 사용하지 않고 장기보관할 시에는, 배터리가 50%정도 충전된 상태로 보관하면 됩니다.

4. 전원을 아껴쓰도록 설정을 바꿉니다. 화면 밝기와 키보드 백라이트 밝기를 낮추고, 사용하지 않는 무선랜이나 블루투스를 끕니다. 또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종료시키고, CD나 DVD도 빼줍니다.


저는 블루투스 기기는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꺼놓았고, 유선 랜으로 연결된 상태라 Airport 무선도 꺼진 상태입니다. 블루투스와 무선랜은 화면 밝기와 함께 노트북에서 배터리를 가장 많이 소모하는 기능들이기 때문에 껐을 경우 배터리가 많이 절약됩니다.

또 응용프로그램의 경우, ms 윈도우에서처럼 창을 끄더라도 완전히 종료되지는 않습니다. 단축키 ⌘Q를 입력하면 응용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할 수 있습니다. 또 현재 실행된 응용프로그램은 Dock 아래에 살짝 점 표시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Finder, 크롬, iCal이 실행 중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Dock 아이콘을 보조클릭(마우스 우클릭)하여서도 완전히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에 지나치게 민감한 분들께 한마디





  1. 저는 배터리에 좀 민감한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속편하게 쓰자라고 생각하고 있기도 해요. 이거 너무 생각하면 스트레스더라구요. 글 잘봤습니다. 다만 너무 베터리가 없는 상태로 지속되면 셀이 죽는 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적정선 밑으로는 충전을 꼭 해주는게 좋더라구요 ㅋ
    • 2011.01.08 11:27 신고 [Edit/Del]
      예, 옳으신 말씀입니다. ^^ "무조건 자주 충전해주는 것이 좋다"는 대원칙을 세운다면, 적정선 아래로 방전되는 경우가 생기지 않겠지요.

      말씀해주신 내용이 '과방전'에 해당합니다. 배터리의 허용 방전 하한선인 "완전 방전" 상태를 넘어서서, 배터리를 망가뜨리는 수준의 방전이지요. 우연찮게 배터리를 다 사용한 상태에서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실사용상 과방전이 일어날 일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는 완전 방전 상태가 되면 더이상 사용하지 못하도록 보호회로가 작동하기 때문이지요.

      다른 포스트도 한번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맥북, 노트북 배터리 보정(Calibration)하기 - http://rlaza.tistory.com/82
  2. 떠돌이
    좋은글이네요... 궁극적으로는 결국 돈이죠 뭐... 편하게 쓰면 수명이 빨리 닳아버리니, 일찍 교체해야하고, 좀 번거롭고 불편하더라도, 관리하면서 잘 쓰면, 교체주기가 길어지니...
    그게 감당이 안되면 비용이 더 들더라도, 편하게 쓰면 될 것 같습니다.
  3. 초보
    지금 질문해도 될런지 모르겠네요.
    얼마전에 맥북프로를 구입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완전방전 후 충전 이라는 얘기는 하루를 정해서 ''의도적으로'' 배터리를 다 소모시키고 완전 충전을 하라는 얘기인가요?

    완전방전하는 방법은 배터리 보정이라는 글에 나타난 방법으로 하면 되는거구요?

    완전초보라 정신이 없네요. 감사합니다.
  4. 지나가다
    맥북프로, 전 별 신경안쓰고 딱 3년 썼는데 최근 배터리가 정말 확 안좋아졌네요. 윗분 경우에, 한달에 한번 의도적으로 완전 방전/충전 하는거 맞습니다. 전 그냥 별로 신경 안쓰고 살았지만.. 요즘엔 한시간 버티기가 만만치 않은듯 해요 ㅠ 근데 꽉채워 3년 썼으니 어디 불평할 문제가 아니라 그냥 좀더 버티다 새 배터리 사야하나봐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